ALLTOP4

LPG 규제완화, 걱정반 기대반 이유는?

반응형

LPG 규제완화가 되면서 앞으로는 일반인들도 제한 없이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동안 LPG 차량은 복지할인을 받고 있거나 택시, 렌터카 등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저렴한 연료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LPG 차량 규제완화를 기대했었는데 드디어 현실이 된 것입니다. 





갑작스러운 LPG 규제완화 이유는?

LPG 규제완화에 큰 힘을 실은 것이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12일 국회 산업 통상 자원 중소 벤처기업 위원회는 국회에서 산업 통상 자원 특허 소위원회를 열고 일반인들이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액화석유가스 안전 관리 및 사업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의결했습니다. 이날 여야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규제를 풀 필요성이 있음을 느꼈고 개정안은 속전속결로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산업부에 따르면 LPG 규제완화로 2030년까지 미세먼지 발생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이 최대 7363t, 초미세먼지는 최대 71t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LGP 규제완화 기대 이유

도심 속에서 차량을 운행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유지비입니다. 차량 유지비는 연료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며, 연료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휘발유나 경유 가격이 낮아져야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LPG 규제완화로 이런 걱정은 한시름 덜 수 있게 됐습니다. LPG 가격은 리터당 450원~550원으로 휘발유, 경유보다 약 40%가량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추천글] 환경부 자동차배출가스등급제 조회방법 및 주의사항


LPG 규제완화에도 불구하고 걱정되는 이유

일반인들도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됐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풀어야 할 숙제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숙제를 풀지 못한다면 LPG 차 보급이 기대만큼 속도를 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① 정유업계 반발에 따른 LPG 가격 인상 가능성

② 현재 LPG 차량은 10여 종, 신차 개발 가능성 

③ 휘발유보다 40%가량 저렴한 가격 대신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연비와 출력

④ 주유소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한 LPG 충전소

⑤ 트렁크 공간을 차지하는 LPG 탱크

⑥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LPG 차량의 장점 



실제로 LPG 차량 등록수는 8년 사이 40만 대나 줄어들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LPG 차량 판매를 늘리기 위해서는 규제 완화에 이어 후속 조치도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차 등 다양한 친환경차들이 시장에 나온 상황에서 구매자들이 LPG 차량을 보다 많이 선택할 수 있는 제도가 뒷받침되어야 하겠습니다.


[추천글] 자동차세 납부, 6만원 덜 내는 방법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