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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체크카드·선발카드·지역화폐 신청 및 사용처 꿀팁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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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체크카드 충전 신청이 시작됩니다. 신청 기간은 5월 11일 오전 7시부터이며, 9개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과 카드 혜택 등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카드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한번 신청하면 취소할 수 없습니다. 또 씨티카드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등은 이용자들은 많지만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이용가능한 카드사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등 9개 카드사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체크카드 충전 신청은 마스크 5부제와 마찬가지로 요일제가 적용됩니다. 시행 첫 주 혼란 방지를 위해 5부제가 적용되며, 16일부터는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1.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카드사 PC 및 모바일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접속 후 신청하면 신청일로부터 이틀 뒤 충전되며, 신청 시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휴대전화·카드번호 인증 등 방식이 사용됩니다. 


신청은 주민등록표상 세대주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하며, 세대주 본인 명의 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 세대주 신청이 원칙이나, 지자체 방문 신청 시 대리수령 가능한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단, 신분증, 위임장 등 지참 필수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전 가구원수 조회는 (긴급재난지원금.kr)에서 할 수 있습니다. 조회도 5부제 대상이었으나 차주부터 날짜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긴급재난지원금 충전금은 기존 카드 포인트와는 구별되지만 사용방법은 평소와 같습니다.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자동으로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는 3월 29일 주민등록지를 기준으로 광역 지방자치단체 안에서 제한업종을 제외하고 카드 결제가 가능한 곳이라면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20년 8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해야 하며, 기일이 지나면 잔액은 모두 소멸합니다. 

  • 사용금액과 현재 잔액은 카드사 문자 메시지나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제한업종은 백화점, 면세점, 기업형 슈퍼마켓을 포함한 대형 마트, 대형 전자판매점, 온라인 전자상거래, 상품권·귀금속 등 환금성 물품을 살 수 있는 업종, 유흥업, 마사지 등 위생업, 골프 연습장 등 레저업, 사행산업, 불법사행산업 등입니다. 공공요금, 보험료, 교통비, 통신비 등 카드 자동이체 등에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tip 일부 지자체의 자체적 긴급재난소득과 달리 매출액 기준으로 사용 가능 업소를 제한하지 않아 제한업종만 따져보면 됩니다. 즉, 편의점, 제과점 등 프랜차이즈 업소에서도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 또 제한업종에서 사용했더라도 결제 즉시 카드사 문자메시지로 통보가 오기 때문에 재난지원금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수수료 및 부가세 등 명목으로 추가 금액을 받는 경우 명백히 불법이므로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체가 있다면 신고해주시면 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체크카드 충전은 18일부터는 카드사 연계 은행 전국 창구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신청도 18일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처: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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