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유튜브 뒷광고 내돈내산 뜻 알아보기

반응형

최근 유튜버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스타 인플루언스를 상대로 광고를 진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미 유튜버들은 영상 시작 전, 중간 등에 나오는 구글 애드센스라는 광고가 있지만 이와 별개로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별도의 광고를 유료 광고라 합니다. 사실 유튜버들이 광고를 진행하는 건 사실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유튜브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기업의 유료광고를 진행해오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히려 이런 광고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밑거름이 될 수도 있고 광고비로 해당 유튜버가 더 좋은 장비를 마련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도 분명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터진 '유튜브 뒷광고 내돈내산'이라는 뜻은 상황이 다릅니다.

출처: 중간남 / 유튜브 뒷광고 관련 영상 캡처


목차

유튜브 뒷광고 내돈내산 뜻

유튜브 뒷광고를 하는 이유

유튜브 뒷광고 문제점



아직도 많은 유튜버들이 광고를 광고라 말하지 않고 마치 자기가 실제로 구매한 것처럼 시청자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유튜브 규정이나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는 시청자를 기만하는 이러한 행위로 도덕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시청자들 때문에 조회수를 올리고 돈을 벌고 하는 사람들이 시청자들을 속였다는 점은 정말 큰 배신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출처: 나



유튜브 뒷광고 내돈내산 뜻

유튜브에는 이미 광고성 콘텐츠에 대해 <유료광고포함>이라는 문구를 게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유튜버들은 광고를 받아놓고 광고가 아닌 척 본인이 내 돈 주고 내가 산 것처럼 광고라고 말하지 않고 리뷰하는 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튜브 뒷광고를 하는 이유

1. 광고 임을 속이고 내돈내산 리뷰는 시청자들에게 보다 높은 신뢰도를 줄 수 있습니다.

2. 뒷광고 단가는 일반적인 광고대비 단가 자체가 더 높습니다.



유튜브 뒷광고 문제점

앞서 말씀드렸듯이 유튜버가 광고를 진행하는 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뒷광고는 시청자들을 속이는 행위입니다. 보통 업체에서 이런 유튜버들에게 뒷광고를 의뢰할 때는 반드시 넣어야 하는 문구 등이 있습니다. 또 다른 제품과의 비교도 불가합니다. 즉, 정확한 리뷰가 아닌 일종의 연출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마치 자신이 생각한 것처럼 속여 시청자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채널 문복희 / 유튜브 뒷광고 관련 사과글



9월 1일부터 유튜브 광고 표기에 대한 규정이 변경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23일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추천 보증심사지침)'발표했으며, 이는 유튜브 등에 콘텐츠를 올릴 때 협찬받은 것을 '더 보기'를 눌러야 볼 수 있는 부분 등에 표기해서는 안 되고 소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게 명시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현재 허겁지겁 유튜버들이 뒷광고했던 영상들에 유료광고포함을 띄우고 사과문을 올리는 것도 이러한 이유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이를 인지하지 못했었거나 뒤늦게 인지해 진심으로 사과하는 유튜버들도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