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2021 보궐선거 휴일 사전투표 준비물 개표방송(+내 투표소 찾기)

반응형

4.7 재보궐선거 시작됐습니다. 재보권선거 뜻은 재선거와 보궐선거가 합쳐진 말인데요. 국회의원, 지방의원, 지방자치단체장의 빈자리가 생겼을 때 이를 보충하기 위해 실시하는 선거로 빈자리가 생긴 사유에 따라 재선거와 보궐선거를 구분합니다.

 

 

 

 재보궐선거란?

 

①재선거

  • 선거범죄로 당선이 무효됐을 때
  • 당선인이 임기 개시 전 사퇴하거나 사망했을 경우
  • 선거의 전부 무효 판결 또는 결정이 있을 때

 

②보궐선거

  • 당선인이 임시 개시 후 사망하거나 사직한 경우
  • 당선인의 범죄 등으로 피선거권이 없게됐을 때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21 보궐선거 휴일

 

재보궐선거는 임기만료서거와 차이가 있는데요. 선거일은 아쉽지만 공휴일은 아닙니다. 임기만료선거의 경우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공휴일로 지정되지만 재보궐선거는 휴일이 아닙니다.

 

  재보궐선거 임기만료선거
선거일 공휴일 아님 공휴일
사전투표시간 오전 6시~오후6시
(재보궐선거 실시 지역에만 설치)
오전 6시~오후 6시
(전국에 설치)
선거일 투표시간 오전 6시~오후 8시 오전 6시~오후6시
당선인 임기 당선이 결정된 때부터 전임자 임기의 남은 시간 국회의원, 지방의원, 지방자치단체장: 4년

 

 

 2021 보궐선거 투표일

 

①선거일: 2021.4.7.(수)(법정 공휴일 아님)

②투표시간: 오전 6시 ~ 오후 8시

③사전투표: 2021.4.2.(금) ~ 4.3.(토), 매일 오전 6시 ~ 오후 6시까지

④투표자격: 선거일 현재 만 18세 이상의 국민 (2003.4.8. 이전 출생)

※ 공직선거법 제15조에 따라 선거권이 있는 외국인 포함

⑤선출인원

시·도지사선거 2곳, 구·시·군의 장선거 2곳

시·도의회의원선거 8곳, 구·시·군의회의원선거 9곳 (2021.2.26. 기준)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21 보궐선거 준비물

 

이번 4.7 재보궐선거 준비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사무원에게 신분증을 제시하고 안내에 따라 본인확인 절차(선거인 명부에 서명 기재 또는 도장 날인)를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생년월일이 기재되고 사진이 첨부되어 있는 학생증, 장애인복지카드, 청소년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사진이 첨부되어 있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명서, 마스크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21 보궐선거 개표방송

 

4.7 재보궐 선거일에는 KBS·MBC·SBS 등 지상파 3사에서는 특집 생방송을 준비했습니다. 투표를 마치고 저녁 8시 15분 출구 조사 결과가 발표되고 초대형 LED 화면을 통해 개표상황도 빠르게 전달됩니다.

 

 

 

 내 투표소 찾기

 

2021 보궐선거 내 투표소 찾기 방법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선거통계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주민등록지 시·도 및 구·시·군을 선택하고, 본인의 성명과 생년월일, 성별, 주민등록번호 끝 3자리를 입력하시면 2021년 재·보궐선거의 본인 선거일 투표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는 선거일 오후 8시까지 이용 가능하며, 선거인(거소투표신고자 제외)의 선거일 투표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② 투표소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입력하는 정보는 검색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되며, 별도로 저장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③ 정확한 선거일투표소 정보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우편 발송한 투표안내문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20대 대통령 선거일, 2020 총선 날짜 얼마나 남았을까?

20대 대통령 선거일, 2020 총선 날짜 얼마나 남았을까? 20대 대통령 선거일과 2020 총선이 다가오면서 정치권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총선에 대비해 내려갔던 지지율도 재정비해야 하고 출

alltop4.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