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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송금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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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는 간편송금 서비스로 시작해 계좌부터 카드 조회, 신용 관리, 투자, 예금, 적금, 대출, 보험 등 일상에 필요한 모든 금융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성장했습니다. 최근에는 흩어져 있는 내 금융 현황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계좌관리, 내 보험 찾기, 신용등급 조회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토스는 워낙 많은 서비스가 있다 보니 사용법도 매우 다양합니다. 오늘은 토스의 대표적인 서비스와 이용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1. 토스 송금 수수료 정책은?

① 계좌 송금, 토스 머니 옮기기 월 10회 무료(11회째부터 건당 500원)

② 연락처 송금 무제한 무료

③ 토스 머니 채우기 무제한 무료


2. 송금 받은 돈을 확인할 수 없다면?

① 계좌번호로 송금한 경우

- 해당 은행 계좌 내역에서 확인해보세요. 보내는 분과 받는 분 모두 토스 회원이라면, 계좌번호로 송금을 하더라도 토스 머니로 송금할 건지 확인하는 팝업이 뜨기 때문에 토스 머니로로 송금될 수 있습니다. 토스 머니는 조회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연락처로 송금한 경우

토스 앱에서 연락처 송금을 한 경우엔 토스 머니에서 확인해보세요. 다만, 받는 분이 토스 회원이 아니라면 토스 앱을 설치하면 토스 머니에서 입금된 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계좌에 잔액이 있는데 송금이 안될 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엔 계좌에 잔액이 있어도 송금이 안됩니다.

① 입금하려는 계좌가 적금이나 청약과 같은 특수 목적 계좌인 경우

② 입금하려는 계좌가 휴면 계좌인 경우

③ 입금하려는 계좌가 가상 계좌이며, 정해진 금액과 날짜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④ 입금하려는 계좌나 해당 은행이 시스템 점검 중인 경우

⑤ 토스 송금 한도 금액을 초과할 경우


4. 토스의 송금방식

토스는 은행 자동출금 시스템(Cash Management Service, 줄여서 CMS)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CMS 시스템은 매달 자동이체되는 기부금, 정기예금, 공과금 등에 흔히 쓰이는 방식입니다.


송금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내는 계좌 → 토스가 운영하는 시스템의 계좌 → 받는 계좌 


5. 연락처 송금 이용방법

① 받는 사람이 토스 회원인 경우

받는 사람의 '토스 머니'로 입금되며, 토스 앱을 통해 알림이 발송됩니다.

② 받는 사람이 토스 회원이 아닌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문자 혹은 메신저로 발송됩니다.

"{보낸이} 님이 {금액} 원을 송금했습니다. 24시간 내 아래 링크를 누르고 간편송금 앱 토스에서 돈을 받으세요. 링크"

받은 사람이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24시간 내에 토스를 설치하면 송금한 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본인 인증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선출 금방식으로 변경되어 상대방의 토스 머니로 입금되기 전, 먼저 고객님의 계좌에서 출금이 됩니다.

(24시간 이내에 토스 가입 및 토스 머니로 입금 처리가 완료되지 않는다면, 다시 송금자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6. CMS 계좌로 송금이 안된다면?

토스의 송금 시스템과 일반적인 은행 송금 시스템의 구조가 달라 CMS 계좌로 송금이 힘든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불편하더라도 타 은행 앱을 이용하거나 다른 계좌번호를 받아 이용해주세요.


7. 돈을 잘 못 보냈다면?

① 체측 계좌로 잘못 입금하신 경우 (쇼핑몰 등)

업체 측으로 직접 문의하여 반환을 요청해주세요. 토스에서는 수취계좌의 연락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직접 문의하시는 게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② 지인에게 잘못 보낸 경우

지인에게 잘못 송금한 경우 역시 직접 연락하여 상황 설명 후 다시 반환받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다만, 연락처나 계좌 착오로 엉뚱한 사람에게 송금한 경우엔 직접 연락이 불가하시기 때문에, 24시간 운영되는 토스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다음 절차를 통해 가능한 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송금된 금액을 취소하거나 강제적으로 회수하는 과정은 아니며, 오수취인에게 연락하여 중개 형태로 반환을 요청하는 과정이라는 점 안내드립니다.


- 토스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아래 내용을 말씀해주세요.

1) 본인의 정보 (이름, 전화번호, 생년월일)

2) 잘못 송금하신 송금 정보 (송금 시각, 금액, 수취인 이름)

3) 오송금 사유

4) 실제로 송금 받아야 하는 사람의 이름과 연락처, 혹은 계좌번호와 예금주명

5) 오수취인에게 본인의 연락처와 계좌 정보를 제공해도 되는지 여부: O/X


- 연락처 착오 송금의 경우, 토스에서 해당 연락처로 연락해서 착오가 있었음을 알리고 반환을 요청합니다. 계좌 착오 송금의 경우, 토스에서 고객을 대신해, 착오 송금 반환을 해당 은행으로 신청합니다. 그다음 은행에서 송금 받은 사람에게 연락해 반환을 요청합니다. 이 과정에서 접수은행 측으로 고객님의 연락처와 계좌 정보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착오송금 접수가 불가합니다.)


- 상대가 반환에 동의한 경우, 보내신 분의 계좌로 반환합니다. 수수료가 발생 시 해당 금액만큼 차감합니다. 상대가 반환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금융감독원이 정한 방법으로 법적 조처를 할 수 있게 안내해드립니다. 해당 절차는 접수일로부터 최대 4주(주말, 공휴일 포함)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은행 내부 사정으로 지연될 수 있는 점 이해 바랍니다.


출처: t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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