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전세자금대출받는 순서와 요령 총정리

반응형

근로자 및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만들어진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대출은 크게 ①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②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③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으로 나뉩니다. 해당 대출상품들의 공통점은 저금리라는 점인데 사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이러한 꿈같은 복지 대출을 과연 나도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입니다. 특히 신용등급이 낮거나 기대출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전세자금대출 받기 전 고민거리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그동안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전세자금 받기 전 꼭 알아야 할 정보와 전세대출을 스마트하게 받는 방법을 나열하여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사실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대출은 대출 대상을 살펴보면 신용등급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이 8~9등급인 분들은 나도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무조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저신용자, 신용회복 등 상황에서 미리 겁부터 먹고 신청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 전세자금대출 업무 취급은행은 ① 우리은행 ② KB국민은행 ③ IBK기업은행 ④ NH뱅크 ⑤ 신한은행 등 5개 은행에 방문하신 다음 개인정보를 넣고 주택도시기금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지 꼭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자금대출 받는 순서와 요령

전세자금대출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이 처음이신 분들은 어떤 대출을 받아야 하고 어디서부터 건드려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 ②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 ③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 ④일반은행전세자금대출


①번과 ②번은 국가복지대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8~9등급도 이론상 대출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이 받는 연봉의 3배 이상 전세자금대출 한도가 나올 수 있어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한도는 같은 전세자금대출상품이라도 은행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1. 먼저 부동산을 통해 전셋집을 알아보세요. 이때 마음에 드는 집이 있는지 확실하게 알아보시고 마음에 드는 집이 있더라도 계약 먼저 하지 마세요. 그리고 대략적인 집 주소와 평수, 전세금을 적어두세요.

2. 다음은 소득서류를 지참해 은행 방문 후 위에서 말한 주택공사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는 신용등급인지 그리고 한도를 함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이때 ①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②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③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④일반은행전세자금대출 순서로 한도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3. 한도 확인 후 전셋집을 계약하고 계약금을 이체 후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신청서를 작성하세요.

4. 이렇게 진행하시면 이사하는 날 무리 없이 전셋집 잔금을 치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택공사 전세자금대출은 ① 우리은행 ② KB국민은행 ③ IBK기업은행 ④ NH뱅크 ⑤ 신한은행 등 5개 은행에서만 취급합니다.



이렇게 전세자금대출로 전세금 70%는 확보했는데 나머지 30%가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택공사 전세자금대출 확보 ▶ 예금, 적금, 청약 등으로 담보대출 ▶ 1금융권 신용대출 알아보기 ▶ 1금융권 새희망홀씨대출 알아보기 ▶ 부모님 및 지인 등을 통한 자금확보 ▶ 도움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전세를 반전세로 바꾸고 월세를 올릴 것

  • 이렇게 하셔야 같은 은행에서 전세대출 + 신용대출 받아도 한도가 꽉 안찹니다.




그리고 절대 개인돈, 즉 대부, 사채, 캐피탈, 사금융은 쓰지 마세요. 그럴 거면 차라리 월세를 사시는 게 낫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셋집 구할 때 근저당 잘 살펴보시고 전세사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한 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링크]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이용방법 뽀개기

[링크]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이용방법 뽀개기

[링크]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대출 이용방법 뽀개기

[추천글] 내 전세금을 지키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 이용방법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