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신청자격 소득분위 금액 기준 결과발표일

반응형

국가장학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국가장학금 Ⅰ유형과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 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 자체 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국가장학금 Ⅱ유형,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되는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역 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 및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되는 지역인재 장학금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오늘 이 가운데 학생직접지원형인 국가장학금 Ⅰ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기간은 4가지 유형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Ⅰ유형 신청기간 및 대상자

대상자: 신입생 · 편입생 · 재입학생 · 복학생

재학생은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원칙(단, 재학 중 1회에 한해 2차 신청이 가능하며 구제 신청서 제출 시 재심사 가능)

주말 및 공휴일 포함 신청기간 내 24시간 신청 가능(단, 마감일 제외)

 

국가장학금 결과 발표일

신청(가구원 동의완료/ 필수서류 완료) → 소득·재산 정보확인(대략 6주~8주 소요) →심사 → 선발 →장학금 지급 의 절차로 진행됩니다.  6주~8주정도의 지원구간 산정 절차가 완료되어 지원구간이 확정되어있는 상태라면 소속대학의 학사일정에 따라 심사 및 학적정보 심사가 진행되며, 그 이후 선발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Ⅰ유형 신청대상 및 심사기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소득 8구간(분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 충족자로 해당 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 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이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대상 대학은 국내 대학이며 외국 대학은 제외됩니다.

 

 

국가장학금 Ⅰ유형 지원금액

소득구간(분위) 별로 해당 학기 등록금 필수경비(입학금, 수업료)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차등 지원됩니다. 위 내용이 이해가 잘 안가신다면 아래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를 참고해주세요.

학자금 지원을 위한 소득구간(분위) 경곗값

매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하는 기준중위소득과 연계하여 학기 단위로 경곗값이 조정되며 학기별 소득구간(분위) 경곗값은 학자금 신청 전 사전에 공표됩니다.

 

 

  • 소득구간(분위)값은 '월 소득인정액'으로 소득과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의 합계임
  • 소득구간(분위) 경곗값 = 기준중위소득 × 구간(분위)별 기준중위소득 대비 비율
  • 기초 및 차상위계층은 수급자격으로 확인
  • 만약 내가 소득분위 1구간이 확정된다면 학기별 260만원의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소득구간(분위) 최신화 신청(구 이의신청)

최신화 신청은 먼저 한국장학재단 상담센터를 통해 요청 후 진행 가능합니다.

  1. 산정 결과에 최신화할 정보가 있는 경우, 소득구간(분위) 통지일로부터 14일 이내 학생(신청인)이 상담센터를 통해 요청 후 최신화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학기별 최신화 신청 접수마감일 이후엔 14일 기한 관계없이 최신화 신청 불가)
  2. 부모, 배우자 및 제 3자가 최신화 신청은 불가하며, 이는 신청인과 수급자(학자금 지원을 받는 사람)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3. 최신화 신청은 재단의 업무처리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추가 서류 보완을 요청드리거나 최신화 사유 미달로 기각될 수 있습니다. 서류 보완은 최신화 심사 통지일로부터 7일 이내 가능합니다.
  4. 최신화 신청 기한 초과 시 최신화 신청이 취소되므로 학자금 지원에 불이익이 없도록 서류 제출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과거 학기에 대한 소득인정액 정정요청·학자금지원액 소급요청은 최신화 신청 사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6. 최신화 신청을 통한 소득인정액 증감폭에 따라, 소득구간(분위)에 변동이 없거나 상승할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Ⅰ유형 지원절차

※국외 소득·재산 신고 대상자의 경우 국외 소득·재산 신고 내역 심사 완료(적합)* 후 약 4~6주 내 소득구간(분위) 확정.

 

 

국가장학금 신청 시 유의사항

  1. 반드시 본인 명의로 신청해주세요. 부모 등 타인 명의로 신청 시 국가장학금 수혜가 불가합니다.
  2. 정확한 소속 대학으로 신청해주세요. 잘못된 대학명으로 신청하거나 확정되지 않은 대학으로 신청할 경우 심사가 지연되거나 국가장학금 수혜가 어렵습니다.
  3. 본인의 정확한 학적을 입력해주세요. 본인의 신입, 재학, 편입, 재입학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4. 다자녀 학자금 신청 시 다자녀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형제 및 자매, 자녀 정보를 오입력하는 경우 다자녀 우대가 불가능합니다.
  5. 가구원 동의 및 서류 제출 완료해주세요. 가구원 미동의 또는 서류 제출 대상자의 서류가 제출되지 않은 경우 국가장학금 지원이 불가합니다.
  6. 재학생 중 2015년 이후 국가장학금 신청을 하면서 동의를 받았다면 이후 가족관계 변동이 없는 이상 추가 동의는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7. 추가 서류 제출도 [필수서류완료]라고 표기되어 있으면 서류 제출 안 하셔도 됩니다.
  8. 공인인증서 발급 후 기한 내 신청해주세요. 마감일에 임박하여 공인인증서 발급 시 기간 내 국가장학금 신청을 놓칠 수 있습니다.
  9. 최종 신청 완료 여부를 꼭 확인해주세요. 신청 진행 중 중단되는 경우 국가장학금 신청이 완료되지 않아 수혜가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최종 신청완료 여부를 확인하세요.

 

 

일반상환학자금, 취업후상환학자금대출 상환 방법은?

매년 다수의 대학생들이 학자금대출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제도가 없었다면 등록금이 없어 금리가 높은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거나 등록금을 마련하지 못

alltop4.tistory.com

 

 

학자금대출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사전승인제도 총정리

학자금 대출 제도란 대학(원)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하도록 하기 위한 학자금 지원 정책입니다. 과연 올해에는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alltop4.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