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시기 발급방법

반응형

주민등록증만큼 신분 확인을 위해 자주 사용되는 운전면허증을 이제 더 이상 매번 어디에 뒀는지 찾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도로교통공단 2018년 10월 기준 통계자료를 보면 17년 운전면허증(카드) 분실 건수는 총 1,042,812건입니다. 이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이 모바일 운전면허증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따라서 내년부터는 운전면허증이 개인 단말기 안으로 들어오면서 지갑 없는 시대를 앞당기고 운전면허증 분실 방지를 통해 범죄 예방 및 재발급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사용처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이란?

모바일 신분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저장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으로 기존 신원증명 패러다임을 180도 바꾼 혁신적인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장점

  1. 오프라인, 온라인에서 따로 소지하고 관리하는 불편함이 모바일 운전면허증 하나로 편리해집니다.
  2. 개인 신분증에서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노출되는 사생활 침해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3. 온라인에서 신분증 제출 시 매번 스캔하는 번거로움 없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스마트폰 도난, 분실 시 홈페이지의 분실 신고를 통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면허를 확인해야 하는 렌터카, 공유킥보드, 주류 판매를 위한 무인 자판기, 주역 주민 혜택 제공이 필요한 공원, 유원지 등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편의점·술집 : "성인이세요?"→앱에서 "나의 QR" 선택→QR을 스캔→성인여부 확인
  • 은행 : "신분증 보여주세요"→"은행에서 QR 제공→내 휴대폰으로 QR을 스캔→본인확인 완료
  • 관공서 : "신분증 보여주세요"→앱에서 "나의 QR 선택"→QR을 스캔→본인확인 완료
  • 공공웹사이트 : 웹사이트 로그인 필요→웹사이트에서 QR제공→앱에서 QR을 스캔→인증 완료

 

 

발급방법

  1.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 또는 운전면허시험장·경찰서 방문IC 운전면허증 신청
  2.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 민원실에서 IC 운전면허증 방문 수령
  3. 모바일 신분증 APP설치
  4. IC 운전면허증을 휴대폰 뒷면에 태그하여 본인인증
  5.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완료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도난/분실 신고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를 통해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번호 등을 입력 후 도난 분실 신고가 가능합니다. 또는 고객센터 1688-0990을 통해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도난/분실 신고 바로가기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