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사람에게도 전파될까?(+잠복기 증상 치사율)

반응형
원숭이두창 유럽 미국에서 확산

희소 감염병으로 분류된 원숭이두창'(monkey pox)이 유럽과 미국에서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불안감을 주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은 주로 아프리카에서 보고되던 바이러스성 질환이었습니다.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지난 5월 6일 영국에서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처음으로 발생했고 18일까지 9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원숭이두창 영국 첫 확진자는 지난 4월 나이지리아 방문 후 최근 귀국했고 확진자가 어디서 감염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영국 보건당국은 최근 확진자 4명 모두 남성과 관계를 갖은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따라서 같은 방식의 성 접촉을 하는 이들에게 주의보를 내렸습니다.

스페인에서도 원숭이 두창 확진자가 8명까지 늘었고 포르투갈에서도 5명의 원숭이두창 감염자가 확인됐습니다.

 

이탈리아와 스웨덴에서도 첫 감염자가 보고 됐고 미국에서도 캐나다를 방문한 한 명이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원숭이두창은 일반적으로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지만 성 접촉으로 인한 전파 가능성도 있습니다. 치사율은 변종에 따라 최소 1%에서 최대 10%에 이릅니다.

 

물론 전염력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일반 대중으로 퍼저 감염병 유행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958년 처음 발견된 원숭이 두창은 천연두와 증상이 비슷합니다. 발열, 두통, 근육통 등 증상이 나타난 후 수포와 딱지가 피부에 생기는 순서입니다.

 

원숭이 두창 잠복기는 5~17일 정도 입니다. 병변이 얼굴과 생식기 등 몸 전체로 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수 주 내 회복하지만 감염 정도에 따라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