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계산기 계산 방법, 지급기한 중간 정산 사유
퇴직금은 근로자가 퇴사 후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퇴직금을 정확히 산정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퇴사자들이 가장 고민 중 하나가 과연 내 퇴직금이 얼마나 될까?라는 고민입니다. 잡코리아나 사람인, 포털 사이트를 보면 여러 가지 퇴직금 계산기가 있지만 정작 사용방법을 몰라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지금부터 퇴직금 계산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퇴직금 지급 대상 및 지급기한
1. 퇴직금 지급 대상: 1년 이상 주 15시간 이상 근무한 근로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퇴직금 지급기한: 법적으로 퇴직일로부터 14일 이내 지급되어야 합니다. 단, 근로자와 회사의 협의가 있다면 지급기 한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중간 정산 사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무주택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매매할 때
2. 거주 목적으로 보증금 또는 전세금 부담 중인 무주택자
3. 배우자, 부양가족이 질병으로 6개월 이상 요양해 부양 중인 근로자
퇴직금 계산기 사용 방법
퇴직금 계산기는 사람인이 가장 상세하고 잘 맞는 것 같아 사람인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나 포털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는 급여 총액과 근무 일수가 잘 안맞는 것 같아서요.
가장 먼저 입사일과 퇴사 일을 입력해주세요. 퇴사 일은 마지막 근무일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퇴사 전 3개월 동안 세전 월급을 적어주세요. 각 월 별로 근무한 기간에 정리되어 나옵니다.
연간 상여금도 적어주세요. 퇴직일 기준으로 1년간 받은 상여금과 인센티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연차가 남아 있다면 퇴직일 기준으로 1년간 받은 미사용 연차수당을 입력해주세요.
이렇게 모든 정보를 입력 후 예상 퇴직금을 볼 수 있습니다. 1일 평균 금액도 제공되고 결과를 따로 복사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퇴직금 계산기는 회사별 상이한 임금체계 때문에 실제 산정되는 금액과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