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2019 아동수당 지급조건 및 신청방법, 유의사항은?

반응형

아동수당 연령 제한이 확대되면서 신청자격 조건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새롭게 시행되는 아동수당은 2019년부터 만 6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 원씩 지급됩니다. 또한 2019년 9월부터는 만 9세 미만 모든 아동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동안 아동 수당은 연령을 충족해도 소득, 재산 기준에 맞지 않으면 받지 못했습니다. 기존 아동수당 신청 조건은 소득과 재산을 더해 3인 가구 기준 월 1170만 원 이하, 4인 가구 월 1436만원 이하, 5인 가구 1702만원 이하, 6인 가구 1968만원 이하일 경우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바뀐 아동수당 신청자격조건은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만 6세 미만 아동이 있는 모든 가정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팩트죠. 아래는 복지로 아동수당 사전신청 방법 입니다.



아동수당 신청 대상

아동수당 지급 기준(연령, 국적 및 주민등록)이 모두 충족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령) 아동수당은 만 6세 미만(0~71개월) 아동에게 지급되며, 만 6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전 달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신청방법

① 아동수당은 아동의 보호자 또는 보호자의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친권자·후견인 또는 그 밖의 사람으로서 아동을 사실상 보호·양육하고 있는 사람)

② 아동수당 신청은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웹사이트 또는 스마트폰 앱(APP)으로도 가능합니다.

*복지로 아동수당 신청하기 클릭



아동수당 필요서류

①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는 경우 『아동수당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필요시, 신청 안내문에 기록된 읍·면·동 주민센터로 전화하여 작성방법 문의

② 또한,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 등록증, 청소년증 등

③ 대리 신청하는 경우에는 보호자와 대리인 모두의 신분증이 필요하며, 보호자의 위임장도 제출하여야 합니다.


아동수당 지급 금액 및 지급 방식, 지급일

① 아동수당은 대상 아동 1명 당 월 10만 원을 지급합니다.

아동수당은 현금 지급을 원칙으로 하며, 신청 당시 제출한 아동 또는 보호자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③ 다만, 해당 시·군·구에서 조례로 정하는 경우 고향사랑상품권 등으로 지급할 수있습니다.

아동수당 지급일은 매달 25일입니다. 25일이 일요일이라면 이전 평일에 입금됩니다.


아동방법 신청절차(모바일)

① 복지로 모바일 메인 화면에서 복지서비스 신청하기를 클릭 후 아동수당을 선택하여 동의하기를 눌러주세요.


② 복지로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휴대전화번호는 필수입력 사항이며, 신청상태 수신을 선택하시면 문자가 발송 됩니다.


③ 배우자 휴대폰번호도 입력해주세요. 그다음 아동수당을 받을 계좌를 입력하고 다음단계를 눌러주세요.


④ 신청유의사항을 체크 후 신청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작성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작성이 완료됩니다.


⑤ 이제 신청서 완료 결과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등록한 신청서 진행상태와 결과를 상세보기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⑥ 신청 상세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상세보기를 누르면 진행상태 조회가 가능합니다.


⑦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신청인 정보와 함께 급여계좌정보 및 신청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 진행절차 (PC) 바로 보기



아동수당 관련 자주 묻는 질문 모음

(1) 아동 수당 지급일은 언제일까요? 매달 25일입니다. 25일이 일요일이라면 이전 평일에 입금됩니다.


(2) 아동 수당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복지로 사이트, 복지로 앱, 자녀 주민등록 주소지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3) 보육료 지원(또는 양육수당)과 아동수당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요? 보육료, 육아학비 지원, 양육수당 지급 등 다른 복지급여를 받고 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아동수당 지급 기준이 충족되면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에 양육수당을 신청하여 받고 있더라도 아동수당은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4) 아동 수당 등록 매달 해야 하나요? 아니요 한 번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5) 아동수당 언제까지 받을 수 있는 거죠? 만 6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전월까지만 지급



(6) 내년부터는 만 9세 미만도 받을 수 있나요? 아니요 확대될 방침이지 확정은 아닙니다.


(7) 아동수당 계좌변경 가능할까요? 복지로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아동수당 지급 측정이 완료된 사람에 한해 가능합니다. ①복지로공인인증서 로그인 ②가령 자녀 계좌로 바꾸고 싶다면 본인과 자녀 등본 주소지가 같으면 됩니다. ③본인 계좌에서 남편 혹은 아내로 변경하는 것은 인터넷으로는 힘들기 때문에 신분증 지참 후 주민센터로 직접 가야 합니다.


(8) 아동수당 지급 금액은 얼마인가요?아동수당은 대상아동 1명 당 월 10만원을 지급합니다.


(9) 아동수당을 받으면 타 복지급여, 건강보험료, 세금 등에 영향을 주나요? 아동수당은 기초생활보장제도 관련 소득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급여 지급 여부나 급여액 등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건강보험료, 소득세 등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0) 아동수당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나요? 읍, 면,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 할 경우 아동수당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며, 신분증이 필요 합니다. 대리인은 보호자와 대리인 모두의 신분증이 필요하고 보호자 위임장도 있어야 합니다.


(11) 아동수당 신청 대상은? 아동수당 지급 기준(연령, 국적 및 주민등록)이 모두 충족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은 만6세 미만(0~71개월) 아동에게 지급되며, 만 6세 생일이 속하는 달의 전 달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에 대해 추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주민센터를 통해 확인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복지로 모바일 앱 설치를 하시면 신청 결과도 손쉽게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추천글] 2019 초중고 학생 교육급여 및 교육비 신청방법 및 지원내용 안내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