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유방암 생존율 90%, 그럼에도 조기 발견이 중요한 이유(+발생원인)

반응형

골목식당 원주 칼국수 할머니 암 투병 소식에 백종원뿐만 아니라 많은 시청자들이 함께 눈물을 흘렸습니다. 칼국숫집 할머니는 5년 전 사고사로 아들을 잃고 시장 화재로 일터까지 잃으며, 힘든 시간을 겪었습니다. 그러다 골목식당을 만나 다시 미소를 찾았고 많은 사람들의 응원 속에 다시 장사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골목식당 원주 칼국수 할머니가 유방암으로 암 투병 중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유방암이란 유방 안에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종 종양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의 90% 이상은 여러 위험인자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발됩니다. 5~10% 저도는 유전적 요인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방암 발생 요인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여성호르몬, 연령 및 출산, 수유 경험, 방사선 노출, 고지방식 음식물, 음주, 환경호르몬 등이 대표적인 위험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또 한쪽 유방에 있는 암은 다른 쪽 유방에도 발생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유방암 생존율을 살펴보면 갑상선암과 전립선암을 제외하고 생존율이 가장 높습니다. 최근 5년간 통계를 보면 평균 유방암 생존율은 92.3%로 위암(75.4%), 대장암(76.3%), 간암(33.6), 폐암(26.7), 췌장암(10.8%)에 비하면 월등히 높은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생존율은 완치와는 별개로 5년을 생존한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골목식당 원주 칼국수 할머니에 발견 상황에 따라 유방암 생존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처음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은 국한된 경우 98.4%의 생존율을 보이나 주위 장기나 인접한 조직 혹은 림프절을 침범한 국소 진행 단계인 경우 90.7%, 멀리 떨어진 다른 부위로 전이된 원격 전이 단계에서는 38.3% 생존율이 현저히 낮아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 생존율을 높이는 데는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암 투병 중에도 애써 미소를 지으며 골목식당 출연자들과 스태프를 안심시키려는 골목식당 원주 칼국수 할머니의 모습이 잊히지 않습니다. 무사히 치료받으셔서 앞으로 행복한 나날이 계속되길 기도합니다.



김철민 폐암 4기 생존율과 초기 증상

생존율 꼴찌 췌장암, 초기 증상과 생존율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