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아르바이트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완벽 정리

반응형

스스로 돈을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을 보면 정말 대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구는 엄마한테 오천 원 만원 달라고 떼쓰는데 누구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활비를 스스로 벌고 경험까지 쌓고 있으니 말이죠. 이렇게 젊은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할 때 가장 안쓰러운 부분이 바로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 활용하지 못하는 권리입니다. 여러분, 아르바이트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마 모르고 일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였을 겁니다. 지금부터 아르바이트 지급기준부터 계산 방법까지 완벽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마 꼼꼼히 읽어보시면 앞으로 살면서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아르바이트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①근로 시간이 1주일 15시간 이상, 한 달 60시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주말 아르바이트생이라도 조건 맞으면 받을 수 있습니다. 

②1년 이상 계속 근로한 아르바이트생이 퇴직할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어른들이 직장에 다닐 때도 똑같은 조건이죠. 반대로 계속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4주간 평균하여 1주간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아르바이트생은 퇴직금 중간 정산을 받을 수 없습니다. 


즉, 

A. 4주간 평균하여 1주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경우

(= 한 달 60시간 이상 근로한 경우)

B. 사용자에게 고용되어 1년 이상 계속 근로하다가 퇴사한 근로자인 경우

* A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달은 제외하고 계산합니다.


아르바이트 퇴직금 계산방법

아르바이트 퇴직금은 1일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평균임금은 퇴직일 기준 이전 3개월간 지급된 근로자의 임금 총액을 총일수로 나눈 금액이 됩니다. 이렇게 말하면 뭔 소린지 이해하기 저도 힘들 것 같은데 아래 예시를 통해 보겠습니다.


① 아르바이트 퇴직일 기준 이전 3개월간 받은 임금 총액을 합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18.09.16일까지 일하고 퇴직한다고 해볼게요. 임금은 예를 들어 적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평균임금은 총임금 120만원 / 92일 = 13,043원이 됩니다. 정말 쉽죠?


② 이제 이렇게 나온 평균임금을 30일로 곱하고 여기에 근속년수를 곱하면 됩니다. 자 아래를 유심히 봐주세요.

평균임금 13,043원 × 30일 × 400/365일 이렇게 계산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400이라는 숫자는 지금까지 일한 총 일수를 말합니다. 2년이면 365+365=720일이 되겠죠?)

즉, 13,043원 x 30일 = 391,290원이 되고 여기서 400/365 한 값 1.096을 곱하면 428,854원이 예상 퇴직금이 됩니다. 반올림 한 값입니다. 이해되시죠?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로도 알바 퇴직금 계산이 가능합니다. 참고해보세요.


고용노동부 아르바이트 퇴직금 계산기





앞으로 아르바이트생들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꼭 인지하고 계시면 앞으로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르바이트 퇴직금은 일은 그만두고 14일 이내 지급되야 합니다. 물론 상호 협의가 있다면 지급기간을 연장할 수 있지만 연장한 기간까지 퇴직금이 지급되지 않으면 고용노동부에 임금체불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추천글] 청년수당이란? 서울시 청년수당 일정 및 자격조건, 신청방법 안내

[추천글] 2019 최저임금 적용 범위와 신고 방법 2가지

[추천글] 근로계약서 작성 및 부당해고, 최저임금, 임금체불, 주휴수당 신고방법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