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TOP4

중국 흑사병(페스트) 발생 비상, 치사율은?

반응형

인민일보 인터넷판 '인민망'은 13일 네이멍구 자치구 시린궈러맹에서 흑사병 환자 2명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중국에서 발생한 흑사병(페스트) 추정 환자 2명은 지난 3일 베이징 차오양구에 위치한 한 병원으로 이송됐고 진단을 통해 흑사병 확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국 의료당국은 해당 환자들에 대한 격리조치에 들어갔고 전염을 막기 위한 조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진=흑사병과 관련없는 단순 참고용 사진




흑사병에 대해 민감한 이유는 전염 때문입니다. 흑사병은 쥐벼룩을 매개체로 페스트균에 의해 전염되는데 사람에게 발병할 경우 그 정도가 매우 다양해 가벼운 증상부터 사망에 이르는 증세까지 다양하게 일어난다.

사진=인민망


우리는 과거 유럽의 사례만 봐도 흑사병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 수 있다. 아마 유럽 인구 1/3 정도가 흑사병으로 목숨을 잃었다는 말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숫자로는 약 2500만 명 수준인 셈이다.


흑사병은 꾸준히 인류를 위협해왔으며, 1664년에는 런던 인구의 약 20% 정도의 목숨을 빼앗았고 1894년 중국 관둥 지방과 홍콩에서도 약 8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source: wikipedia


흑사병은 증상에 따라 크게 세 종류로 나뉜다. 1) 패혈성 흑사병 2) 폐 흑사병 3) 림프절 흑사병으로 나뉘며, 이중 가장 흔한 질병은 림프절 흑사병이다. 초기 증상으로는 38~40° C가 넘는 고열과 구토, 두통 등이 이어지며 검은 반점과 부종 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림프절 흑사병은 사람 간의 직접적인 전염은 일어나지 않고 벼룩을 매개로 전파된다.


폐 흑사병의 경우 두 번째로 발병률이 높다. 원인균이 폐를 공격해 폐부종을 일으키게 되는데 치사율이 무려 95%에 달할 정도로 치명적이다. 가장 치명적인 전염병으로 발병 후 8일 이내 80% 이상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패혈성 흑사병은 혈액에 직접 침투에 일어나는데 발병률이 높지는 않다. 하지만 발병할 경우 단 시간 안에 사망할 수 있을 정도로 무서움을 나타낸다.

사진=픽사베이



현재 중국에서 발병한 흑사병은 쥐벼룩을 매개체로 페스트균에 의해 전염되는 흑사병이다. 2012년 마다가스카르에서 총 256건에 달하는 발병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이중 총 60여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2017년에도 마다가스카르에서 흑사병으로 24명이 목숨을 잃었다.


source: 인민망,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다음 백과


[건강정보] - 램프 증후군이란? 증상과 치료방법

[건강정보] - 생존율 꼴찌 췌장암, 초기 증상과 생존율

[건강정보] - 강아지 구충제 펜벤다졸 암 치료? 함부로 복용하면 안 되는 이유

[건강정보] - 보툴리눔독소증 감염경로 및 원인 증상 잠복기

[건강정보] - 치사율 100% 아프리카 돼지열병 사람에게도 전염될까?

[건강정보] - A형 간염 증상과 원인, 예방접종 비용부터 주기까지 총정리

반응형
그리드형